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루테인지아잔틴 잘 고르는 5가지 방법 추천

by 레인보우핍 2022. 1. 5.

눈에 피로가 심하신 분, 모니터 사용을 많이 하시는 분, 눈이 침침하고 흐리신 분, 노안이 오신 분들이 먹으면 좋은 건강 보조 식품인 루테인지아잔틴에 대한 내용과 눈 영양제 잘 고르는 방법을 적어보아요. 

 

 

최근 들어 작은 글씨를 볼 때 가까우면 잘 보이지 않아요. 그리고 초점이 맞지 않아 조금 떨어져야 더 잘 보이게 되었어요. 눈이 침침하기도 하고 눈의 노화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아서 슬퍼졌어요. 이런 이야기를 친구에게 했더니 루테인을 먹고 효과를 봤다고 해요. 작은 글씨를 핸드폰으로 찍어서 확대해서 봤었다는 슬플 이야기를 해주면서요. 예전에 남편이 눈의 피로가 심해서 사주었던 영양제가 루테인이었던 기억도 났었죠. 

찾아보니 최근에는 눈 영양제가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함께 들어 있는 것들이 많았어요.

너무 많은 브랜드의 영양제들을 보면서 개인적인 구매 기준을 정리해 보았어요.

 

눈 영양제를 구입하면서 알게 된

루테인과 지아잔틴 효능과 왜 먹어야 하는지

어떤 기준으로 영양제를 고르면 좋을지 적어보았어요.  

 

 

루테인 지아잔틴

루테인지아잔틴이란?

루테인 (lutein)은 노란색을 의미하는 라틴어 명칭에서 유래되었어요.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식물과 해조류에 존재하는 황색 계열의 천연색소(카로티노이드)의 종류의 일부에요.

루테인은 사람 눈의 황반 전반과 주변부에 분포하고 지아잔틴은 사람 눈의 황반의 중심부에 주로 분포해요. 

 

 

눈의-황반위치
눈의 황반 위치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루테인 지아잔틴의 효능

황반은 눈의 망막 중앙에 움푹하게 들어간 중심 주변에 존재하며 전체적으로 노란색을 뛰고 있어요.

시력의 90%를 담당하고 있어 빛이 있는 곳의 사물을 보고 색을 구별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해요.

황반에 있는 고농도 색소들을 푸른빛과 같은 유해한 고에너지 파장을 흡수하고 활성 산소로부터 망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황반의 주요 색소들은 20대부터 나이가 들수록 농도가 감소하지만 인체 내에서 합성할 수 없어 음식으로 섭취해줘야 돼요. 

 

루테인지아잔틴을 먹어야 하는 이유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섭취하게 되면 노화로 인해 줄어들 수 있는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하게 되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눈 피로, 시력 개선, 황반 변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루테인지아잔틴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달걀노른자, 옥수수, 시금치, 깻잎, 당근, 브로콜리, 케일 등에 많이 함류 되어있어요.

 

 

루테인지아잔틴 부작용

루테인지아잔티의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다만 과량으로 섭취하면 일시적을 피부색이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어요.

 

 

루테인 지아잔틴 영양재 잘 고르는 방법

1. 루테인과 지아잔틴 함량과 비율 5:1 최고 함량 24mg으로 고르세요.

연구에 따르면 인체 혈액 내의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비율을 4:1 ~ 5:1로 존재하는데 5:1에 가까운 비율을 보인다고 해요. 섭취하는 영양제의 비율도 혈액 내의 비율과 가장 유사한 5:1 비율로 되어 있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식약청(식품의약품 안전청)에서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하루 섭취 함량은 10~24mg이에요. 

루테인: 지아잔틴(5:1) 비율로 하루 최대 함량은 루테인 20mg 지아잔틴 4mg으로 구성되어 있는 총 24mg 함량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아요.

함량의 비율이 표기되어 있지 않거나 가격이 저렴한 제품은 10:1의 비율이 많다고하니 비율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겠죠!

 

2. 원료를 살펴보세요. 

원산지 확인, 각국의 인증을 받은 원료인지, 유전자 변형식품 (GMO)이 들어가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딱 필요할 것만 들어 있는 간단한 원료명을 좋아해요. 주로 분말로 된 원료명이 좋아요.

건강하고 자 먹는 영양제를 건강에 좋지 않은 화학약품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면 안 되겠죠.

전 원료명에 너무 많은 화학약품이 적혀있는 것은 고르지 않아요.  

 

3. 눈의 도움이 되는 부원료가 함께 들어 가있는 것을 고르세요.

눈의 피로, 건조 등을 완화해주는 부원료들이 들어간 제품들을 고르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빌 배리와 결명자 각종 과일 채소들이 함께 들어가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4. 캡슐은 식물성 원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고르세요.

영양제를 담고 있는 그릇인 캡슐도 살펴보세요.

캡슐은 식물성 재료로 만든 것이 좋아요. 식물성은 캡슐을 소화가 잘되고 변성이 적어요.

동물성 젤라틴으로 만든 캡슐은 주로 소와 돼지의 가죽으로 만들어진다고 해요. 젤라틴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다량의 화학약품 처리가 되기도 하고 가축을 키우면서 들어가는 생장촉진재나 광우병, 구제역과 같은 질병들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어요.

 

5. 개별 포장이 된 것으로 고르세요.

루테인 지아잔틴은 공기 중에 쉽게 산패하는 특징이 있어요. 

한 통 안에 여러 개의 캡슐이 담겨 있고 뚜껑을 열 때마다 빛과 산소에 노출됨으로 한통에 담겨있는 것은 보관상 안전하지 않아요. 고온에 쉽게 물러지고 변성될 수 있어요.

개별 포장이 되어 있는 것이 더 안전하게 보관하고 휴대하기도 편리해요

 

6. 기타

캡슐 크기를 확인하세요. 작은 것을 고르면 먹기 좋아요.

 

 

개인적인 추천

바디닥터스 루테인지아자틴

뉴트리코어 루테인지아잔틴

닥터린 루테인지아잔틴24

 

3가지 돌아가면서 구입 복용해볼 계획이에요.

 

개인적으로 루테인 지아잔틴 영양제를 구입하면서 알게 된 것을 적어보았어요.

검색을 하면서 초임계 방식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50℃ 이하의 저온에서 이산화탄소를 용매로 추출하는 방식으로 다른 화학용매를 사용하는 추출 방식보다 안전하고 영양소의 파괴를 줄이는 방식이라고 해요. 초임계 루테인은 있었지만 초임계 루테인 지아잔틴은 아직 시중에 판매하지 않는 것 같았어요.  

루테인 지아잔틴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