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 식물 집사 홈가드닝

뱅갈고무나무 키우기 잎말림 검은잎

by 레인보우핍 2021. 12. 24.

시원한 느낌에 무늬가 매력적인 뱅갈고무나무 키우기와 키우면서 생기는 문제점 잎이 검어지는 이유, 잎이 말리는 이유를 적어본다.

 

 

뱅갈고무나무 키우기

연둣빛(노란빛)의 무늬가 들어가 시원한 느낌의 뱅갈 고무나무는 기르기 쉬운 식물 중의 하나다.

뱅갈고무나무
우리집 반려식물 뱅갈고무나무

온도

인도, 파키스탄이 원산지예요.

20~25℃ 범위 안에서 키워주세요.

최소 10℃ 이상에서 키워주세요.

10℃이하에서는 잎이 떨어질 수 있어요.

봄부터 가을까지는 베란다에서 겨울철에는 실내로 들여서 키우는 것이 좋아요.

 

빛보기

햇빛을 아주 좋아하는 식물이에요.

양지 혹은 반양지 등 빛이 들어오는 공간에 두는 것이 좋아요.

더운 날 실외에서도 잘 자라요.

여름날 너무 강한 햇빛은 검은 반점이 생길 수 있어요.

햇빛이 부족하면 웃자라고 잎이 얇아지고 잎말림이 생겨요. 뱅갈고무나무의 특유의 밝은 연두색 무늬가 연해지고 전체적으로 초록색으로 변해요.

 

물 주기

건조에 강한 식물이에요.

겉흙이 마르면 물을 듬뿍 주세요.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속흙이 마르면 물을 주세요.

통풍이 되지 않는 곳에 두면 과습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특징

가지가 잘리거나 잎이 잘리면 하얀색의 수액이 나와요. 독성이 있으니 몸에 묻지 않는 것이 좋아요. 가지치기를 할 때 장갑을 끼고 하는 것이 좋아요. 옷에 묻으면 검게 변하니 주의하세요.

잘려진 뱅갈 고무나무의 하얀 수액이 나오는 곳은 티슈로 1~2분 정도 눌러 주는 것이 좋아요. 

 

번식

가지치기 후 흙꽂이(삽목), 물꽂이로 번식해요.

뱅갈고무나무의 성장은 주로 봄과 여름에 이루어진다고 해요. 

 

 

뱅갈고무나무와 만남

올여름이었다. 이마트를 갔다가 홀린 듯 뱅갈 고무나무를 데려 오게 되었다. 이때는 키우던 식물을 다 초록별로 보내버린 식물 똥 손이었다. 집으로 온 뱅갈고무나무는 잎이 검게 변하면서 하나씩 하니씩 잎이 떨어져 나갔다. 플라스틱 화분에 흙도 너무 안 좋아 보여서 큰 마음을 먹고 분갈이를 해주었다. 분갈이 후에도 속도는 줄어들었지만 잎이 계속 검어졌다. 많던 잎이 다 떨어지고 2장만 남았을 때 고민 끝에 화분을 세탁실 베란다로 보내주었어요.

세탁실 베란다로 이사 간 후 하루가 다르게 예쁜 새잎을 내며 폭풍 성장을 해주었어요. 

뱅갈고무나무-폭풍성장
한 달사이 폭풍성장한 뱅갈고무나무 

뱅갈고무나무의 작고 예쁜 새잎들이 나올 때마다 내 마음에도 즐거움의 싹이 자랐다.

나도 식물을 잘 키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나는 초보 식물 집사가 되었다. 

 

 

뱅갈고무나무 검은 잎

지금은 생각해보며 여름날 잎 떨어짐과 검은 잎으로 변하는 것은 과습 때문이었다. 

뱅갈고무나무-검은잎
과습으로 잎이 검어지고 있는 뱅갈고무나무

처음 집으로 온 후 잎이 갈색 빛으로 변하거나 검은 잎으로 변해서 하나 둘 떨어지기 시작했다. 결국 4개 잎 중에서 검어진 2개의 잎도 떨어져 버렸다. 그러던 중 세탁실 베란다는 24시간 창문이 열려 있고 동향이지만 아침에 해가 정말 잘 들오는 자리였다. 그곳에서 쑥쑥 자라 주었던 이유는 햇빛이 좋고 바람이 통해서 과습이 없어졌기 때문이었다. 혹시 뱅갈 고무나무가 잎이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하고 계속 떨어지는데 흙이 젖어 있으면 과습을 의심해 보길 바란다.

 

 

뱅갈고무나무 잎말림

잘 기르던 뱅갈고무나무에 대한 또 다른 고민이 생겼다. 

그건 이렇게 잎이 두꺼워지지고 않고 잎이 말려서 자라는 것이다. 

원인은 충분한 햇빛을 보지 못하는 것이었다.

뱅갈고무나무-잎말림
햇빛을 보지 못해 잎말림이 생긴 뱅갈고무나무

뱅갈 고무나무는 직사광선을 받으면서 자라는 나무다. 

나무 잎이 자랄 때 잎 표면에 물의 증발을 막고 외부에 다른 조직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큐티클층이 형성된다. 왁스를 포함한 지질 폴리머 층인 큐티클 층이 잘 형성되지 못하면 잎 말림이 생긴다.

자랄 때 충분히 햇빛을 받아아 큐티클 층이 잘 형성되어야 잎이 두꺼워지고 빳빳하게 자란다고 한다. 

자랄 때 햇빛을 많이 본 잎은 왁스층이 잘 형성되어 햇빛이 적은 곳에서도 잎모양을 유지하지만 새로나는 잎은 햇빛을 많이 보지 못하면 잎이 쭈그러진다.

특유의 연둣빛(노란빛)의 무늬는 햇빛을 많이 받아야 선명해지고, 햇빛이 적은 곳에서는 광합성을 위한 엽록소가 많아서 진한 초록색을 뛰게 된다. 

예쁘게 키우기 위해서는 햇빛이 잘 드는 곳에 키워 줘야 할 것 같다. 

 

그리고 너무 건조한 곳에서도 잎말림이 일어 난다고 하기 잎말림 증상이 있으면 습도도 한 번 체크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뱅갈고무나무 잎의 하얀 점?

 뱅갈 고무나무를 키우면서 궁금했던 점 중에 하나는 잎에 하얀 점이 생기는 것이다.

뱅갈고무나무잎-하얀점
뱅갈고무나무잎 하얀점

응애나 벌레가 아닌지 걱정을 했던 적이 있다. 

닦아도 닦기지 않고 잎에 딱 붙어 있어서 벌레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어떤 잎은 있고 어떤 잎은 없었다. 

고무나무에는 하얗고 점성이 강한 천연고무액이 들어있다. 고무나무가 잎의 기공으로 호흡을 할 때 수액이 기공으로 살짝 배출이 되면 반점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아마도 고무나무의 고무액 점인 것 같다. 

 

 

반려식물 뱅갈고무나무

식물 집사가 되게 된 계기가 되어준 뱅갈고무나무!

지금은 겨울이지만 날씨가 따뜻해지면 햇빛을 가득한 곳에서 더 예쁘게 키워보고 싶다.

목대도 더 두꺼워지게 키워보고 싶고 적당한 높이까지 키가 자라면 가지치기도 해보고 싶다. 

가지치기 후 물꽃이 번식도 해보고 싶다.

뱅갈고무나무
뱅갈고무나무야 잘라자 주렴!

뱅갈고무나무 키우는 방법과 키우면서 나타나는 검은 잎, 잎말림, 하얀 점등을 적어 보았지만 나는 아직도 키우면서 배워가고 있는 초보 식물 집사다.

아직 함께 해보고 싶은 것이 많고 많은 뱅갈고무나무야 잘 자라 주렴!

 

 

댓글